영단어 어원 이야기

Influenza(flu 인플루엔자)는 언제 생긴 말일까

털뱅이 2024. 3. 8. 20:43
반응형

influenza

인플루엔자란?

일반인에게 '독감'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질환을 말합니다.
흔히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또는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과 함께 기침,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의 갑작스러운 시작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열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는 감기와는 다른 질환이고, 감기와 달리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influenza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에서 영어로 된 것인데 중세라틴어 단어 influentia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영향력, 유입하다는 단어인 influence에서 온 단어인데, 처음에 influence라는 이 단어는 점성술에서 특화된 용어였는데 질병이 별의 영향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천상의 유체가 인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1743년 로마에서 시작된 전염병이 이탈리아어로 'influenza di catarro'라고 불렸었는데 유럽 전역으로 퍼진 전염병이 되었습니다.

이후 영국섬으로 이 단어가 전해지며 그냥 첫 단어만 써서 influenza로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 influencer - 사회나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
🔎 catarro - 이탈리아어로 코,목,점막의 염증(감기증상)


나는 독감을 심하게 앓았습니다.

영국의 시인 Robert Southey(1774-1843)가 1839년 쓴 글에서 Flue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influenza를 flu로 줄여서 사용하는데 당시 처음에는 flue로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ird flu - 조류독감 (원래는 avian influenza) * avian : 새의, 조류의

💡flu shot - 독감 예방 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