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 이야기

OK 는 언제부터 쓰기 시작했을까?

털뱅이 2023. 9. 6. 18:46
반응형

ok


'OK'라는 말을 비영어권에서도 참 많이 씁니다.

그래서 이 단어가 언제부터 쓰기 시작했는지 찾아봤는데 여러 가지 설이 있네요.

All correct의 약자설

1839년 3월 23일자 보스턴 모닝 포스트에는 OK에 대한 기사가 처음 실렸는데 이 기사에서 "o.k."가 "all correct"의 약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 19세기 미국에서는 약어를 사용하는 게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그냥 웃기려고도 쓰고, 젊은 엘리트들이 일부러 단어 철자를 잘 못쓰고 비속어로 줄여 쓰고 했다 합니다.

'all correct'를 'Oll Korrect' 로 장난스럽게 쓰면서 'OK'가 되었다고 하고, 이 기사가 실린 이후, "OK"는 빠르게 대중화되었다고 하네요. 이게 가장 유력한 'OK'의 기원설입니다.

'모두 끝났다'는 뜻의 아메리칸 인디언 언어설
촉토(Choctaw)족 : 미국 남동부에 자리잡고 살던 인디언부족,현재는 오클라호마에 거주, 추장의 이름이 'Choctaw'라서 촉토족이라는 설.

촉토(Choctaw)족의 언어에는 "okeh"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okeh"는 "그렇소, 그렇다"라는 뜻으로, 거래가 성사되었음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고, 1830년대 미국 남부에서는 인디언들과의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okeh"가 영어로 차용되어 "o.k."로 변형되었다는 설입니다.

정치인의 실수설

앤드류 잭슨 대통령은 미국의 7대 대통령으로, 1829년부터 1837년까지 재임했습니다. 잭슨 대통령은 글을 잘 모른다고 당시 알려져 있었고, 서류에 "All correct"를 "o.k."로 잘못 표기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를 비판하기 위한 음해로 보는 것이 맞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마틴 밴 뷰런(Martin Van Buren) 대통령(재임 1837-1841)의 재선구호설

마틴 밴 뷰런은 미국 8대 대통령이고, 1840년 재선을 위해 선거운동중에 그의 지지자들이 캠페인 구호를 생각해 내는데 그는 뉴욕북부 Kinderhook에서 태어나 자랐다고 'Old Kinderhook' 이라는 닉네임을 만들어냅니다.

"Old Kinderhook was all correct.” 이런 식으로.. 위에 말한 앤드류 잭슨 대통령은 밴뷰런의 전임 대통령이자 멘토였기에 상대후보 측에서 잭슨대통령을 음해하기 위해 아마도 위와 같은 실수담을 퍼트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