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 이야기

flea market 은 벼룩시장

털뱅이 2022. 9. 23. 12:22
반응형

flea market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말로 하면 뜻 그대로 벼룩시장

프랑스어 marché aux puces (marché :시장, puce:벼룩)에서 온 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용어도 2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첫째는 "Today's Flea Market"이라는 잡지의 1998년 겨울판에서 Albert LaFarge가 쓴 "What Is a Flea Market?" 라는 기사에 있는 이야기입니다.

문자 그대로 팔려고 내놓은 오래된 가구들에 들끓는 벼룩들의 이름을 따서  벼룩시장이 되었다라는 것.

두 번째는 Chartwell books가 유럽에서 출판한 책 Flea Markets에서 소개된 이야기로 나폴레옹 3세(우리가 아는 그 나폴레옹의 조카) 시대에 황실 건축가 Haussmann이 파리 중심에 도로건설 계획을 세웠고, 많은 중고 상인들이 파리 외곽으로 쫓겨나면서 1860년 다시 좌판을 세우며 빈민가에서 사람들이 모여들며 벼룩시장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한가지  18세기 미국 맨해튼 이스트리버 근처의 메이든 레인에 위치한 18세기 "Fly Market"이 협회를 시작했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여기서 fly는 우리가 아는 곤충 '파리'가 아니고 계곡이나 저지대를 의미하는 네덜란드 'vly'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flea라는 단어를 잘 몰라 free로 발음해서 free market 이라고 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경제학 용어로 자유시장입니다.

정부나 다른 개입없이 오로지 판매자와 구매자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이상적인 시스템입니다.